음식물 분쇄기에 2차 처리기가 없으면 불법(환경 오염)
- 카테고리 없음
- 2022. 8. 20.
검색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기 편하기 위해 사용하는 음식물 분쇄기는 대부분 불법입니다. 독자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음식물 처리기에 잔존 음식물을 따로 처리를 하지 않는다면 100% 불법입니다. 홈 쇼핑 광고에서 조차 2차 처리가 필요 없음을 강조하면서 판매를 하는데, 대놓고 불법 판매를 하는 것이죠/
■ 음식물 분쇄기가 대부분 불법인 이유
환경부에서 허가해 준 음식물 분쇄기의 형태는 본체가 있고, 옆에 2차 처리기가 존재하며 80%는 회수를 해야 하고, 20%는 하수도 관으로 흘려보내는 구조입니다. 2차 처리기에 남은 80% 음식물은 따로 빼서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 것인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러면 굳이 음식물 분쇄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허가는 2차 처리기가 있으며 80% 회수, 20% 흘려보내는 구조로 받고 설치 당시에는 2차 처리기를 빼서 불법 개조로 가정집에 달아주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하수도 관이 막힐뿐더러 환경오염이 이뤄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 주방용 오물분쇄기 판매, 사용 금지 제5조
음식물 찌꺼기가 80% 회수되거나, 20% 미만으로 배출되는지에 대한 시험을 만족해야 함.
■ 음식물 분쇄기를 대놓고 불법 판매하는 홈쇼핑 광고
인증을 받았다면서, 2차 처리가 필요 없다고 광고를 하지만 모두 불법입니다.
■ 음식물 분쇄기 불법을 환경부에서는 관리하지 못함
누구나 아시겠지만 음식물 분쇄기는 가정집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 사유지이기 때문에 직접 들어가서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가 불법으로 설치를 했든 안 했든 단속 자체를 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환경부 관계자 曰 : "집 안에 설치가 돼 있다 보니까, 아무래도 이게 개인 사유지다 보니까 직접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보거든요."
■ 음식물 분쇄기에 대한 정부의 대응
이미 1995년에 음식물 분쇄기에 대한 문제에 대해 이미 자각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2012년부터 허용을 해주게 됩니다. 환경오염 문제, 하수도 관 막힘, 부식, 수질 오염을 일으키는 것을 알고 있는데 말이죠. 작년에 다시 또 음식물 분쇄기 금지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UNEP나 WMO에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 1982년 - 주방용 음식물 분쇄기 허용
- 1995년 - 환경오염, 수질오염, 하수관 부식으로 음식물 분쇄기 전면 금지
- 2012년 - 환경부 인증받은 음식물 분쇄기 허용
- 2021년 - 환경오염 문제가 떠오르면서 음식물 분쇄기 금지 논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