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유료스킨이 색인을 망침(구글 네이버 저품질)

티스토리에는 스킨을 입힐 수 있어 본인만의 개성 있는 웹 사이트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는 유료스킨도 많은데, 이 중 모든 스킨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일부 유료스킨을 사용하다가 구글의 색인과 네이버의 색인에 문제가 생겨 일부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저 또한 유료스킨을 사용했었는데, 사용했던 스킨을 사용하고 한 달이 지난 시점에 크롤링이 완전히 작살이 났고, 일 9천 명 ~ 만 명까지 달하던 방문자 수는 지금 5천 명까지 줄어들었습니다.

 

 

티스토리 일부 SEO 최적화 유료스킨이 색인을 망칠 수 있는 이유

티스토리는 워드프레스와 달라서 웹 호스팅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HTML과 CSS, 자바스크립트 등을 불러와 읽어드리게 됩니다.

 

이런 코딩 과정 중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GSC)에서는 빠른 URL로 읽어드릴지 몰라도 이게 색인이 잘 돼서 빠른 URL로 읽어드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색인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빠른 URL이 많다고 해서 구글 SEO 최적화가 된 것은 일부 맞을 수는 있겠지만, 색인이 되지 않은 URL이 많아서 빠른 URL로 읽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빠른 URL로 읽어드렸지만, 색인되는 URL의 수가 점차 줄어들었습니다.

 

 

평균 게재순위 하락

이런 과정 속에 검색 반영되던 글들이 다 없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상위 노출되던 글들도 뒤로 밀려나고, 방문자 수도 급감, 총 노출수도 급감, 총 클릭 수도 급감해 버렸습니다.

 

평균 게재순위 하락
평균 게재순위 하락

 

 

구글 유입 폭락

2개월 만에 이렇게 밀려버렸고, 일 방문자 구글 유입이 4600명을 찍었던 블로그가 현재는 2천 명도 버겁게 찍습니다.

 

구글 유입 폭락
구글 유입 폭락

 

 

티스토리 유료스킨 구매 전 확인할 사항

티스토리 유료스킨을 구매 전 확인할 사항은 이 판매자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인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할 줄 아시는 분이라면 그에 따른 최적화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친효님, 미넴님처럼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고 검색 반영이 잘 되는 그런 블로그인지만 확인하셔도 이러한 문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미넴스킨 변경 후 회복

현재는 미넴스킨을 사용하고 있는데, 색인이 회복되고 있습니다. 한 때 색인된 숫자가 700대까지 떨어졌었지만, 현재는 1490개까지 회복됐습니다. 원래 1800대였습니다.

 

처음에는 미넴스킨의 애니메이션 효과로 생각했던 로딩 창 때문에 미넴스킨 별로 안 좋을 거다.라고 생각했지만, 사용을 해보니 무료스킨 중에서는 제일 좋은 스킨이라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미넴스킨에 대한 리뷰는 조금 더 사용, 적응하고 추후 작성하겠습니다.

 

미넴스킨 변경 후 회복
미넴스킨 변경 후 회복

 

 

스킨 변경으로 인해 색인에 문제가 생긴 것일까?

절대 아닙니다. 스킨 변경으로 인해 색인이 다시 되는 것은 맞지만 그렇게 따지면 지금 미넴스킨으로 변경 후에는 바로 회복되는 이유가 뭘까요...

 

SEO 최적화가 전혀 되지 않았는 유료스킨이기 때문에 색인에 문제가 생긴 것이죠.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