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눈물이 나오는 이유(극심한 화, 억울함)

억울하거나 화나는 이유가 있으면 말이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감정이 심해지면 눈물이 나오게 되게 되는데 이 공통점은 모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되면 눈물이 나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극심한 화, 억울함은 스트레스를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극심한 화가 나거나 억울하면 눈물부터 나오는 이유

극심한 화가 나게 되면 몸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로 인해 '카테콜아민'이라는 호르몬이 분비가 됩니다. 카테콜 호르몬을 배출해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어, 눈물 분비를 통해 카테콜 호르몬을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이 과정 속에서 극심한 화가 나거나 억울하면 눈물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즉, 극심한 화 혹은 억울한 일 뿐만 아니라 감정이 격양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되면 이 카테콜을 배출하기 위해서 눈물이 나오게 됩니다.

 

 * 카테콜아민(Catecholamine) : 부신수질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호르몬)로,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에 카테콜아민이 포함됩니다. 교감신경 지배 장기에 작용하여 혈압 상승, 간에서 글리코겐 분해 촉진, 혈당 상승을 일으키게 됩니다.

 

카테콜아민(Catecholamine)
카테콜아민( Catecholamine )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눈물이 나오는 사람들의 특징

본인의 화를 바로바로 분출하지 않거나, 감정표현을 잘 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카테콜을 배출하기 위해 눈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본인의 감정을 억누르다 보니 화를 잘 내지 못하는 성격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본인이 부당한 일이나 부당한 처우를 당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화를 잘 내지 못해 카테콜 호르몬이 축적되면서 눈물로 이어지는 것이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눈물이 나오는 사람들의 특징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눈물이 나오는 사람들의 특징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